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내용

라운드피겨(Round figure)에 대해 알아보자

by 주린이주린 2022. 3. 13.
반응형

오늘은 주식 호가창을 보면서 또 한 가지 중요한 요소인 라운드 피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조금 하다 보면 라운드 피겨라는 말에 대해서 듣게 되는데 주식에서 라운드 피겨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운드 피겨(Round Figure)는 큰 수 단위로 딱 떨어지는 숫자를 의미합니다. 1000원, 12000원, 50000원 이렇게 십의 자리, 백의 자리가 없는 0으로 이룬 큰 단위의 숫자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990원, 1990원, 19900원 이러한 숫자는 딱 떨어진다는 느낌이 덜하다는 것입니다. 

더욱 밑에 그림을 보면 주가 대역에 따라 가격변동폭이 다르고, 코스피, 코스닥도 다릅니다. 또한, 1호가 변동폭도 구간별 각각 다르게 움직입니다. 특히 1,000원~4,995원대와 10,000원~49,950원 주가 대역에서는 1호가의 등락률이 0.5%이므로 변동폭이 가장 심한 주가 대역입니다. 이렇게 주가의 1,000단위로 끝나는 가격대를 "라운드 피겨"라고 합니다.

 

라운드피겨가 주식에서 중요한 이유는 투자자들의 심리적 부분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직접 매매를 하는 이상 뒷자리가 깔끔하게 0으로 떨어지는 것을 선호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매수잔량보다 매도잔량이 많을 때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데 그 이유로 매도잔량이 적으면 거래가 위쪽에서 잘 체결되지 않아서입니다. 따라서 라운드피겨는 차트상에는 드러나지 않는 사람들의 심리적인 지지와 저항 역할을 합니다.

만약 라운드피겨 가격에 대량의 주문이 들어와 있다면 990원인 주식이 올라가고 있어도 1000원에 대량의 매도주문이 걸려있으면 사람들은 공포심리에 1000원이 되기 전에 매도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1020원인 주식이 떨어지고 있어도 1000원에 대량의 매수주문이 들어와 있으면 1000원 이하로는 안 내려갈 거라고 믿어 매도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세력들이 따라붙는 개인들을 현혹시킬때 라운드 피겨에 대량의 허수주문을 종종 걸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보다 중요한 것은 라운드피겨가 깨질 때입니다.

만약 990원인 주식이 올라가고 있는데 1000원에 대량의 매도주문이 걸려있어서 사람들은 그 부근만 오면 저항을 밭을 거라 생각하고 물량을 정리합니다.

그런데 그때 1000원을 돌파하면 어떻게 될까요? 사람들은 의미있는 가격대를 돌파했으며 대량의 매도 물량도 돌파했으니 이제 곧 급상승할 거라고 생각하여 매수세가 붙어 가격은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라운드 피겨가 깨지면 이렇게 사람들의 관심을 끌며 주가가 큰 폭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세력들이 주가를 올리고 싶을때 라운드피겨 가격에 대량의 매도주문을 걸어놓고 그것을 돌파함으로써 가격을 올리기도 합니다.

반대로 가격을 내리고 싶을 때에도 라운드 피겨에 대량의 매수주문을 걸어놓고 그것을 뚫려줌으로써 가격을 내리기도 하지요. 그렇게 일시적으로 가격을 내려서 아래가격에서 물량을 매집을 하기도 합니다. 라운드피겨에서도 세력들의 심리를 잘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라운드피겨에 대량의 주문이 걸려있으면 이들의 의도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주가가 오르기 위해서는 아래쪽 라운드 피겨 가격에 매수주문이 많이 걸려있지 않는게 좋습니다. 라운드 피겨가 돌파될 때는 체결 거래량과 체결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고 시원하게 뚫어주는지도 잘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세력 누군가에 의해서 한방에 시장가로 잡아먹었는지, 어떤 식으로 뚫렸는지도 관심 있게 보셔야 합니다.

대량의 허수주문은 사람들을 현혹시킬 때에도 나타나고, 사람들에게 함부로 주문을 내지 못하게 할 때에도 나타납니다.

세력이 가격을 올리고 싶을 때 매도잔량을 잔뜩 쌓아두기도 하는데 다른 누군가가 매도주문을 내기 어렵게 하려고 매도잔량을 꽉 채워 놓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종목이 상한가에 들어가려고 하는데 상한가에 매도잔량이 100만 주 가까이 대량으로 쌓여있다면 그 주식을 가진 사람들이 팔려고 해도 상한가 가격에는 물량이 너무 많아 못 팔 것 같으니까 그 가격에는 주문을 못 넣게 만드는 심리를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세력들은 상한가에 넣기 전에 상한가에 잔뜩 매도주문을 걸어놓고 눈치 보다가 한 번에 매도주문을 취소하고 상한가에 안착시키는 방법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항상 세력들은 종종 매도 매수잔량을 꽉 채워놓아 개미들이 매수 또는 매도를 못하도록 심리게임을 많이 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