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내용

주가지수 선물거래 4가지 투자방법

by 주린이주린 2022. 1. 30.
반응형

오늘은 저번 글에 이어서 선물거래 4가지 투자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선물거래는 거래유형과 목적에 따라 헤지거래, 투기거래, 차익거래, 스프레드 거래 등 4가지 투자기법으로 나뉩니다. 현물의 위험을 피하기 위한 방법 선물거래에 대해 차근차근 말해보겠습니다.

 

1. 헤지거래 : 선물시장에서 현물시장과는 반대 포지션을 취함으로써 가격 변동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거래입니다.

예를 들면 현물을 보유한 투자자가 보유주식 금액에 상응하는 수량의 선물을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경우 주가가 떨어져서 현물 주식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선물 매도에서 이익이 발생하여 현물의 가격 하락을 선물의 이익으로 상쇄하게 됩니다.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가 장래 주가가 하락할 것에 대비해 주가지수 선물을 매도하는 경우를 매도헤징이라고 하고, 반대로 앞으로 주식을 매입할 계획이 있는 경우 매입 예정 주식의 가격 상승에 따른 손실을 축소하기 위해 매입 예정 주식과 대응하는 주가지수 선물을 매입하는 경우를 매수 헤징이라고 합니다.

 

2. 투기거래 : 적은 증거금으로 큰 포지션을 움직일 수 있는 레버리지 효과를 이용해 위험을 감수하고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선물 매수증거금은 9%만 있으면 되므로 현물 기준으로 보면 약 11배나 많은 주식을 거래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따라서 이익도 11배 높게 나올 수 있지만 손실비율 역시 똑같기 때문에 리스크도 엄청 큰 거래 방법이죠. 우리나라 KOSPI200 선물과 옵션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비중은 30% 이상이며 미국과 일본에 비해 아주 높은 수준입니다. 또 개인투자자 거래의 대부분이 투기 거래인 것이 현실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투기거래는 수익률도 높은 많큼 손해율도 높기 때문에 본인이 진짜 자신 있는 경우에만 접근해보시고 그렇지 않을 경우 안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차익거래 :  동일한 상품이 두 개의 시장에서 각기 다른 가격으로 거래될 때 비싼 것을 매도하고 싼 것을 매수함으로써 그 차익을 얻는 거래입니다. 차익거래는 선물시장과 현물시장 간의 차익거래와 같은 선물시장 내 또는 다른 선물시장 간의 차익거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선물이 현물에 비해서 고평가되어 있으면 선물을 매도하고, 그 대신 현물을 매수하는데 이를 '매수차익거래라고 합니다.

반대로 선물이 현물보다 저평가되어 있으면 선물을 매수하고 현물을 매도합니다. 이를 '매도차익거래'라고 합니다.

 

4. 스프레드 거래 : 서로 다른 선물 간의 가격차이 또는 결제월이 다른 선물 간의 가격차이를 이용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의 선물을 매입하고 높은 가격의 선물을 매도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스프레드 거래는 다음 3가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시장 내 스프레드
  • 종목 간 스프레드
  • 시장 간 스프레드

첫번째 시장 내 스프레드는 동일한 종목을 대상으로 결제월이 다른 두 개의 선물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KOSPI200 지수선물 중에 9월이 6월에 비해 가격이 높다면 9월 물을 매도하고 6월 물을 매수하여 그 차액을 취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종목 간 스프레드는 두 개의 시장에서 결제월이 동일한 서로 다른 두 종목의 선물을 동시에 매수·매도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시장 간 스프레드는 동일한 상품을 서로 다른 거래소에서 매수·매도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선물거래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선물거래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확실힌 거래 방법이기 때문에 본인이 충분한 공부를 통해서 지식을 쌓고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