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내용

유가와 주가의 상관관계

by 주린이주린 2022. 2. 25.
반응형

오늘은 유가와 주가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자고 일어나면 아침마다 기사에 유가상승 최고가 갱신이라는 말을 보시지 않나요? 그만큼 지금 유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배럴당 100달러가 코 앞이라는 내용도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가와 주가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때까지 유가와 주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유가가 떨어지면 주가도 떨어지고 유가가 상승하면 주가도 상승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나타나는 방향성이었습니다. 유가가 오르는 이유는 유가 소비가 활발하기 때문이고 유가 소비가 활발하면 경제성장이 잘 되고 그만큼 산업이 잘 돌아간다는 의미로 해석이 되기 때문에 주가도 같이 상승하는 효과를 불러왔습니다. 반대로 유가가 하락하는 이유는 소비가 줄어들고 경기가 침체되고 있다고 해석하고 경기침체가 주가 하락으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 4대 원유 수입국에 해당됩니다. 국제 유가가 10달러 상승하면 연간 경상수지가 약 80억 달러씩 악화된다는 계산입니다. 유가가 올라가면 수출업체건 내수업체건 제조업체는 원가 부담이 늘어나게 됩니다. 물건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 기업의 영업이익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기업 이익이 줄면 당연히 샐러리맨들의 지갑도 가벼워지고, 가정에서 소비할 돈이 줄어들게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소비가 줄어들면 바로 경기 침체, 즉 불황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다른 나라도 별반 다를 바가 없습니다. 특히 유가상승이 바로바로 소비자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는 나라들이나, 미국이나 우리나라처럼 자동차가 없이는 움직일 수 없는 나라에서는 유가가 올라가면 비용 부담 때문에 국민들의 소비가 크게 줄어들고, 나라 전체가 불황을 맞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포인트는 유가상승이 공급의 부족으로 상승하게 되었는지 수요의 증가로 상승하게 되었는지 부분이 중요한 점입니다. 전자의 경우는 유가 소비의 상승으로 인해 유가가 상승하고 경기가 활발해지면서 주가에도 영향을 미쳐서 같이 상승을 했다면 후자의 경우는 공급의 부족으로 유가가 상승하여 오히려 경기침체로 작용하여 주가가 하락을 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이유로 유가가 상승하고 하락했는지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죠.

 

현재 우리나라의 산업구조에서 기름을 사용하는 전통산업보다 기름을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산업·IT산업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유가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자체도 현저하게 떨어졌습니다.

증권거래소의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1990년대 중반 이후 국제 유가가 오르거나 내리는 데에 대해 국내 증시가 큰 영향을 받지 않는 현상이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1999년 2월 배럴당 11.36달러이던 유가가 2000년 9월 37.03달러까지 세 배 넘게 치솟았지만 코스피 지수는 같은 기간 오히려 6.5% 올랐습니다. 또 2002년 1월 이후 작년 8월까지 유가가 18.02달러에서 76.98달러로 무려 327%나 올랐지만,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는 82% 상승했습니다. 반대로 1997~1998년 사이에는 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외환위기 때라 주가가 9%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증권 전문가들은 특히 성장시장 증시는 유가가 상승할 때 함께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합니다. 그 이유는 유가 상승의 기본 원인이 ‘세계 경기가 좋다는 것’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유가가 상승하는 원인은 중동에서 전쟁이 나든가 해서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와 경기 활황으로 수요가 느는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경기가 좋을 경우 더욱 힘차게 움직이는 것이 성장시장이기 때문에 대체로 유가 상승기에 성장시장 경기가 좋고, 그러다 보니 주가도 같이 올라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유가상승은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까요? 그렇다면 최근 유가가 왜 오르는지 부터 분석을 해봐야 합니다. 최근 유가가 오르는 이유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서 공급의 불안정성 때문에 유가가 오르고 있는 것이죠. 지금 세계의 경기는 코로나 장기화와 함께 소비자물가지수 상승, 인플레이션 등으로 경기 침체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유가는 전쟁 관련 이슈로 계속해서 오르는 상황이라면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유가도 계속 오르고 있지만 주가는 계속 하락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유가와 주가의 상관관계는 있지만 절대적이지 않고, 어떠한 이유로 유가가 오르는지 내리는지를 분석하여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