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내용

국내 주식 하기 전 미국 주식 지수 제대로 알고 시작하자

by 주린이주린 2021. 1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국내 증시 지수 파악에 이어서 미국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저번 글에서 주식창을 키면 국내 주식 종합 지수를 먼저 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전에 보셔야 할 부분이 미국 주식 지수들 '다우존스' '나스닥' 'S&P500' 의 지수를 먼저 보라고 말했습니다. 

 

첫 번째 '다우존스'(DOW JONES INDUSTRIAL AVERAG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의 다우존스사가 가장 신용 있고 안정된 주식 30개를 표본으로 시장 가격을 평균 산출하는 세계적인 주가지수다.

우량 30개 기업의 주식종목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의 가치를 대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하지만 미국의 증권시장의 동향과 시세를 알 수 있는 뉴욕 증시의 대표적인 주가지수이기 때문에 많은 나라가 다우지수에 관심을 갖고 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다우존스의 30개 기업은 3M, 애플, 홈디포, 마이크로소프트, 나이키, 세일즈포스, 존슨 앤 존슨, 비자, 보잉, 골드만삭스, 다우, 허니웰, 캐터필러, 유나이티드 헬스, 맥도날드, 윌그린 부츠, 프록터앤드갬블, 시스코시스템스, 쉐브론, 머크, 암젠, 버라이즌, 코가콜라, 트레블러스, 인텔, JP모건, 월마트, IBM, 월트디즈니 이렇게 30개 기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두 번째 '나스닥'(NASDAQ)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뉴욕 증시의 3대 주가지수의 하나로, 우리나라 코스닥과 같은 장외시장이다. 벤처기업이나 첨단 기술 관련 기업들의 주식이 장외 거래되는데, 여기에는 구글, 애플, 야후, 아마존닷컴 등 총 1353개가 편입돼 있다.

나스닥 시스템에서는 다수의 매도와 매입 가격 중 가장 낮은 매도 가격과 가장 높은 매입 가격을 자동적으로 골라 거래를 맺도록 한다. 또한 다우지수에 비해 상장종목 전체를 대상으로 지수가 산출되므로 시장 전체의 흐름 파악이 보다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시가총액식 주가지수이므로 대형주의 시세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세 번째 'S&P500'(STANDARD & POOR'S INDEX)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P500 지수는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작성하는 주가지수로, 다우존스 지수·나스닥지수와 함께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에 속한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대표적인 지수로, 지수 산정에 포함되는 종목은 S&P가 공업(400종목운수(20종목공공(40종목금융업종(40종목 500개의 종목의 주가를 기준으로 해 산출한다.

S&P500 지수는 블루칩인 30개 종목의 주식만을 대상으로 하는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보다 포괄적이기 때문에 머니 매니저의 영업실적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나 최근에 'S&P500' 지수는 워렌버핏이 개인투자자들에게 주식이 아무것도 모를 시 이 지수에 투자하라고 할 만큼 최근에 핫한 지수이며 최근 수익률도 우상향으로 꾸준하게 상승하는 지수입니다.

 

이렇게 주식창을 켜면 위에 세 지수가 상승인지 하락인지 확인하시고 국내 주식 지수 '코스피' '코스닥'까지 상승 하락을 확인하신 후에 오늘 투자를 어떤 식으로 할 것인지 방향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저번 글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미국 주식 지수와 국내 주식 지수가 좋다고 해서 모든 종목이 상승하고 안 좋다고 해서 모든 종목이 하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손실을 줄이고 수익 내는 확률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수가 좋을 때 매매를 하는 것이 훨씬 수익 볼 확률이 높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주식에 화려하고 수익 낸다는 매매기법이라고 홍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매매기법을 알기 전에 가장 먼저 기본기에 충실하고 기초적인 부분을 탄탄하게 잘해놓으면 매매기법이 필요 없을 만큼 자신감도 생기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다음번에는 ETF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다뤄 보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