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내용

스팩주 매매시 참고해야 할 사항!(필수!)

by 주린이주린 2022. 6.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팩주 매매에 관한 참고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같이 장이 좋지 않을때는 리스크가 적은 스팩주 매매가 생각보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한 주 가격이 비싸지 않고 대박이 나면 2연상 3연상도 충분히 갈 수 있기 때문에 스팩주가 장이 안 좋은 시기에 부담 없이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대신 스팩주도 자세히 알아보고 신중하게 투자를 진행해야 합니다.

 

우선 스팩주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제가 저번에 작성 글을 한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stockgetup.tistory.com/entry/%EC%8A%A4%ED%8C%A9SPAC%EC%A3%BC%EC%97%90-%EB%8C%80%ED%95%B4%EC%84%9C-%EC%95%8C%EC%95%84%EB%B3%B4%EC%9E%90Feat%EC%8A%A4%ED%8C%A9%EC%A4%8D%EC%A4%8D

 

스팩주가 핫한 이유는 미국의 수소전지 자동차 니콜라 때문에 이슈가 되었는데, 40억 달러 규모의 역대급 스팩이 상장되어서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종목 일반공모주 스팩주
목적 사업자금 조달 목적 인수합병 목적
청약증거금률 50% 100%
경쟁률 수준 700 : 1 60 : 1
원금보장 원금보장 안됨 상장폐지 시 원금보장

 

기업들이 스팩을 선호하는 이유

SK바이오사이언스나 카카오게임즈와 같은 큰 기업들이 일반적인 공모 방식이 아닌 공모주 청약 방식으로 증시에 상장하지 않고 왜 '스팩' 이라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일까요?

바로 상장 철차의 간소화 때문입니다.

스팩의 경우 투자금을 모으고 초기 투자금은 증권사와 같은 기관에서 내고 돈을 모아서 상장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돈을 열심히 모아서 상장한 다음 상장시킬 기업을 시장에서 찾습니다. 최대 기한 3년 안에 상장할 기업을 찾으면 적정한 비율로 합병한 후 상장시키는 구조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형태가 없는 '스팩'이라는 이름의 기업을 먼저 상장시킨 뒤 이후 알맹이가 되는 진짜 기업을 합치는 것입니다.

 

스팩의 장점

스팩은 자금 조달의 불확실성이 없습니다. 투자금을 모아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동성이 큰 장에서도 안정적인 상장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잘 나가는 기업은 좋지만 그러지 못한 기업들은 공모 과정 자체가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반 공모 과정에서는 공모주의 인기에 따라 공모 금액의 크기가 기대와는 전혀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기업이 기대하는 금액보다 너무 적은 금액이 공모 과정을 통해서 결정되면 상장 철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간소한 상장 절차가 스팩의 최대 장점입니다. 물론 합병예비심사도 받아야 하고 스팩에 투자한 주주들의 동의 또한 받아야합니다. 그래도 일반 공모절차 보다는 훨씬 간단하고 절차 또한 빠르게 진행됩니다.

국내의 모든 스팩의 공모가는 2,000원으로 동일합니다. 일반 공모처럼 회사의 시장 가치와 적정 주수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스팩 공마가는 2,000원으로 동결되어 있고 필요 투자금에 따라 주수를 늘려가는 방식입니다.

전체 스팩 투자금을 살펴보면 많게는 200억에서 300억 정도까지도 투자를 받는데, 한 주당 가격은 2,000원이면 그만큼 주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또한 투자자들에게는 제한된 3년이라는 기간 동안 적당한 기업을 못 찾으면 공모가 2,000원을 그대로 투자자에게 돌려줍니다.

돌려줄 때는 원금만 돌려주는 것이 아닌 약정된 이율에 따라 3년의 이자도 붙여서 돌려주게 됩니다. 현재는 금리가 저금리 시대라서 이자가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내가 낸 원금은 무조건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조금 더 안정적인 투자를 가능하게 만듭니다.

 

스팩투자의 유의해야 할 부분

스팩이라도 다 똑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스팩주도 어떤 스팩주에 따라서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그것은 합병 중점 산업군입니다. 스팩주는 아무 회사랑 합병을 진행하는 것이 본인들이 선호하는 합병 중점 산업군이 있고 그 산업군에 속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인수합병을 진행하기 때문에 합병 중점 산업군을 잘 봐야 합니다.

보통 스팩주의 분기보고서를 열어서 사업 개요를 보면 나와있습니다.

아무래도 최근에 이슈가 되는 부분이 메타버스, 로봇, 신재생에너지, 바이오 관련 쪽이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산업군에 관심을 가지는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이상 오늘 스펙주의 장점과 유의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